본문 시작
공지사항
아시아 리얼리즘전 초대합니다
- 이봉수
- 조회 : 3596
- 등록일 : 2010-09-17
한국과 싱가포르 등의 국립현대미술관과 한겨레신문사가 주최하는 <Realism in Asian Art> 전시회가 덕수궁미술관에서 10월10일까지 열리고 있습니다. 외국에서 대가의 소품 몇 점 들여와 대대적으로 선전하고 비싼 입장료 받는 여느 전시회와 달리, 리얼리즘을 테마로 아시아 10개국 100여점의 그림이 초대됐습니다.
식민지배와 전쟁 상황에서 예술인들은 어떤 작가정신을 가졌는지 우리 언론인 지망생들도 한번 봤으면 하는 바람에서 <한겨레>에 입장권을 좀 요청했더니 상당히 많은 양을 보내왔네요. 덕수궁 입장권도 붙어있으니 친구끼리 또는 연인과 함께 고궁을 거닐며 공부에 찌든 머리를 식히기 바랍니다.
서세동점의 시기에 서구의 사실적 화풍은 사진과 더불어 근대적 문물과 의식을 신속하게 전파하는 한편으로 미술을 통한 변혁과 저항의 씨앗을 뿌렸습니다. 현실에 있지도 않은 산수화나 권력자의 초상화를 그려주며 연명하던 화가들은 일하는 사람들과 삶의 현장을 화폭에 담기 시작했습니다. 전시된 그림들은 아시아 국가들이 함께 겪었던 근대사를 통시적으로 관통하는 것이어서 공감하는 바가 많을 겁니다.
문외한이 잠시 썰을 풀었는데, 실은 나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10일까지는 어떻게 시간이 나겠죠. 비싼 표는 아니지만 묵혀버리기는 아까워 원하는 이들에게만 배포하겠습니다. 3기생들 중 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대부분 표를 받아갔습니다. 그 밖에도 원하는 스쿨멤버들은 댓글을 달면 인편과 우편 등 전달방법을 모색해보겠습니다. 학생들 동정을 살펴보니 추석 주간에도 10명 정도는 기숙사에 머무는데 중간에 서울로 가는 이도 있겠죠. 본인도 추석날 아침까지 제천에 머물다가 당일치기로 성묘를 할 예정입니다. 즐거운 추석 보내기 바랍니다.
* 1인당 2매를 기준으로 하되, 1매만 필요하거나 꼭 3매가 필요한 사람은 원하는 매수를 밝혀주세요.
* 전시회 홈피: http://asia.moca.go.kr/html/m020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