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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학과장 칼럼> 지역재생 프로젝트 - 2021년 청풍면 도곡리 마을 브랜딩 사업

  • 시각영상디자인학과
  • 조회 : 1475
  • 등록일 : 2023-08-06

제가 2년전에 학생들 5명을 데리고 진행한 지역재생 디자인 연구프로젝트로 진행한 내용입니다. 

  

이처럼 세명대학교 시각영상디자인학과에서는 위와 같이, 학생들에게 현장경험을 주기위한 실제 실무 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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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적으로 대도시 집중화, 출산율 저하와 고령화 문제로 인하여 지방 소도시는 인구감소와 그에 따른 지역 공동화와 노후화, 활력저하라는 심각한 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이 다각도로 모색되고 있다. 2007년 뉴타운 사업을 시작으로 도시재생사업이 시작되었으나 재건축, 재개발중심의 건설주도 도시재생사업은 여러 부작용을 야기하였고, 2013년에 도시재생법이 새로 제정되면서 본격적인 재생사업이 시작되었다. 2017년도부터는 지방도시 소멸를 막고, 낙후된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한 도시재생 뉴딜 정책이 실행되었다. ‘도시재생 뉴딜 정책은 전국의 낙후된 지역 500곳에 매년 재정 2조 원, 주택도시기금 5조 원, 공기업 사업비 3조 원 등, 5년간 총 50조 원을 투입하는 국가적 사업이다(Choi, S., 2019).

이와 같은 도시재생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2020K-water(충북 수자원공사), 제천시, 지역주민이 협업하여 충주다목적댐 주변지역에 대해 주민주도형 친환경 맞춤사업을 시행하여 친환경 경관단지인 청풍 아름그린이 조성완료되었다. 하지만 기재부가 지원하고 수자원 공사와 제천시, 지역주민이 진행한 청풍 아름그린프로젝트는 관광객을 위한 경관중심 도시재생이었다. 이에 해당지역인 청풍면 도곡리 주민의 대다수인 농민들의 실제적 소득증대, 혹은 그들의 니즈를 반영하지 못하여 지역주민의 불만이 커져갔다. 이곳은 청풍호 댐 건설에 따른 수몰지역에서 이주하여 형성된 마을로, 청풍호 식수 인근 농경지가 농약을 사용할 수 없기에 대다수 지역주민은 친환경농법으로 어렵게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으나, 홍보와 판로가 없어서 일반농산물로 도매업체에 판매되는 상황이었다. 이에 수자원공사가 후속사업으로 이 지역의 브랜드를 재구축하고 농생산물 브랜드력을 강화하여 이미 겸비된 청풍호지역 관광 인프라와 연계하는 브랜드 개발사업을 제안하여 산학 프로젝트로 진행하였다. 제천시에는 이미 농특산물 공동브랜드 <하늘뜨레>가 존재하나, 이는 제천시 전체 농산물 및 특산물 모두를 포괄하는 브랜드로서, 고가가 아닌 일반보급형 브랜드이다. 하지만 청풍면의 친환경 농산물은 수자원 인근지역으로 친환경농법 의무 농경지에서 친환경농법으로 생산하는 유기농 브랜드이기에, 청풍면만의 특화 브랜드로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소멸위험마을소생이라는 지역 현안문제를 대학에서 산학협력 프로그램으로 수행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역브랜드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은 도시재생 뉴딜 정책의 방법론으로 낙후지역 브랜딩연구와 실제로 제작한 프로젝트 논문이다. 충북 수몰지역의 마을 브랜딩과 그 지역 유기농 농산품에 대한 브랜딩을 그 범위로 한다. 본 연구의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론의 고찰과 선행연구이다. 도시재생 사업과 지역 브랜드 상황을 조사하여, 선행연구로서 개념과 현황을 검토한다둘째, 지역 브랜드 프로그램을 실제로 수행한다. 실제 제작을 위한 대상지와 사업경과과정,

운영방법 및 프로세스에 관하여 고찰한다. 그 방법으로는 사용자경험(UX) 리서치를 활용한다먼저 브랜드 개발의 이해관계자(Stakeholder)들을 선정한다. 이들은 지역주민, 이 지역을 담당하는 수자원공사 충부지부 담당자, 그리고 이들 농수산물을 소비하는 소비자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사용자경험(UX) 리서치 방법론을 통하여 그들의 정확한 니즈를 파악하고, 사용자 니즈에 맞는 서비스 방향 및 그에 따른 디자인 컨셉을 설정하고, 디자인작업을 진행한다. 구체적 프로세스로는 이해관계자들과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F.G.I.)를 진행하고, 어피티니 맵을 통하여 서비스 컨셉과 세부적인 서비스 프로그램을 설계한다셋째, 실제적 디자인을 제작 수행한다. 앞 단계를 통해 수립된 서비스와 디자인 컨셉에 따른 브랜드 관련 디자인 진행으로 이루어진다. 제작할 디자인 내용은, 서비스 플랜 및 전략 수립, 디자인 컨셉 수립, BI로고, BI홍보영상물, BI가 들어간 생산 농산물별 패키지 디자인,앱 등의 디자인물들이다. 아울러 지역 내 폐교를 활용한 방안도 제안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미지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시각영상디자인학과
  • 담당자 : 신희경
  • 연락처 : 043-649-1647
  • 최종수정일 : 2024-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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